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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siness Administration/Administration

전략경영 이론들

HeBhy 2008. 4. 23. 00:13

Theory and research in stragegic management : Swings of a pendulum

(Robert E.Hoskisson,Michael A.Hitt,William P.Wan,1999)

-Summary by 유천

 

전략경영에 대한 연구는 “Business Policy”에서 “Theory”로 다뤄지기까지 역동적인 발전단계를 거쳐왔다. 이 논문은 전략경영 연구의 역사를 통해 주요 이론과 방법론에 대해 살펴보고 향후 전략경영 연구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1. The diagram of Theoretical and Methodological Evolution in Strategic Management

-추(Pendulum)의 이동 정도에 따라 연구 초점이 어디에 맞춰져 있었는지를 한눈에 이해하도록 되어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Historical Overview about theory

-초기전략 연구가들은 주로 기업성공을 위한 “best practice”를 연구했는데 이는 기업내부의 경쟁적 자원을 강조한다. (Andrew, Ansoff, Chester Barnard, Philip Selznick, Edith Penrose 등) 기업의 지속적인 성공을 위해서는 기업 내부의 독특한 경쟁력을 가진 성장엔진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

-IO Economic: Industrial Organizational economics(IO economics) 등장. Bain(1956,68)과 Mason(1939)의 이론에 기반을 둔 이 연구는 초점을 기업외부의 산업구조와 산업 내 경쟁력있는 포지션에 돌리게 했다. 또한 IO economics 이론을 응용해 전략그룹(Strategic groups) 이론이 발생.

-Organizational Economics: 기업 내부의 경쟁적 역학관계와, 기업과 기업을 둘러싼 환경과의 관계에 대한 (Between the firm and it’s environment)연구는 기업내부의 특성을 다시 다루기 시작. (Chen, Gimeno&Woo, Karnani&Wernerfelt). 이때의 연구는 과점경쟁에 대한 개념, 게임이론 등 IO economics에서 많은 부분을 가져와 사용했으나, 기업의 경쟁적 역학관계에 대해서는 시뮬레이션이 아닌 실제 기업의 데이터를 사용하며 기업에 보다 가깝게 접근. Transaction costs economics(TCE)와 Agency theory가 이 시기에 등장. TCE는 기업부서의 다중화, 수직적 통합, 전략적 제휴의 토대가 되었으며 Agency 이론은 M&A, 다각화, Downscoping, Greenmail and Leveraged buyouts에 영향을 미침.

-RBV: 최근에는 RBV에 대한 연구가 활발한데 '왜 기업은 서로 다르며 어떻게 목표를 달성하고 경쟁력을 유지시켜가는가?' 에 대한 질문으로부터 시작해 기업 내부 자원 중 보이지 않는 특성까지 반영한 전략경영 연구방법이다.

3. Historical Overview about methodology(방법론)

전략경영연구 초기에는 “the case method”를 사용하여 이론의 일반화가 되지 못함에 따라 전략경영 연구는 하나의 학문으로 인정받지 못했다. 하지만, IO economics를 전략경영 연구에 도입함으로써 다양한 사례에 대한 일반화 시도가 이루어지기 시작하였고 학문으로 인정받게 되었다. 최근, RBV 전략경영 연구를 위해서는 Quantitative questionnaires and Qualitative interview까지 사용하는 등 많은 발전이 있어왔다.

4. Early Development

(1)Early theories.

<Chandler,StrategyandStructure,1962>

- 거대 기업들의 성장에 따른 새로운 관리 구조의 개발과 전략의 변화가 조직을 어떻게 변화시키는가?에 대한 연구 시도

- 전략이란 기업의 장기적인 목적과 목표의 결정과 이를 달성하기 위한 필요한 자원의 할당과 행동을 채택하는 것이다. 외부 환경의 변화(기술혁신등)는 전략의 변화를 가져오고 전략의 변화는 기업구조를 변화시킨다.

<Ansoff, 1965>

- 전략이란 기업 활동과 제품시장을 꿰매는 실이며 4가지로 구성된다. Product market scope, growth vector, competitive advantage and synergy

<Andrews and his colleagues, 1965,69>

- 전략이란 현재 기업이 어디에 있고 어디로 가야하는가에 대한 정책과 계획들의 일환으로 formulation 과 implementation으로 구성된다. 전략은 다음의 4가지를 고려하여 만들어지며(Market opportunity, firm competence and resourced, managers’ personal values and aspirations and obligations to segments of society other than the stockholders) 전략을 달성하기 위하여 기업 자원들의 이동과 적절한 조직구조를 가져야 한다.

(2)초기 방법론

- In-depth case studies of single firms or industries와 귀납적 접근을 통해 연구를 수행하였는데 이는 일반화가 어려워 학문적 성과로 인정받지 못했다.

5. Industrial Organizational Economics

이론화되지 못한 전략경영 연구에 경제학 방법론을 도입하기 시작하여 보다 체계적이고 학문적인 토대를 갖추었다. 초기에는 산업 차원의 분석을 통해 전략경영을 연구하였으며 산업 내 기업을 분석하는 수준으로 전략경영의 연구가 이뤄지기도 하였다.

(1)초기 Intermediate 이론

<Structure-conduct-performance framework>

- 기업의 성과는 경쟁관계에 있는 해당 기업의 산업 환경에 따라 결정되는 것으로 structure가 conduct를 conduct가 performance를 결정함으로 performance는 structure에 의해 결정된다. 각 기업의 경쟁력은 속한 산업에서의 포지셔닝과 기업 스스로를 얼마나 차별화 하는가에 따라 결정된다.

<Strategic Groups>

- 같은 산업 환경에서 비슷하거나 같은 전략을 가진 기업들을 “Strategic Groups”으로 개념화하여 분석의 단위로 사용

- Mobility Barriers : 전략 그룹은 규모의 경제, 제품차별화등을 통한 다른 전략 그룹으로의 이동이 없다고 가정

Cf. Strategic Groups와 Mobility Barrier이 존재한다는 가정 자체가 비현실적이라는 주장과 함께 Strategic Groups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짐

<Competitive dynamics>

- 기업의 경쟁적인 환경을 고려하여 전략경영을 연구하는 것으로, 기업의 전략들은 매우 경쟁적이라고 주장. 예를들면, 한 기업의 전략실행은 경쟁기업의 또 다른 전략의 실행의 원인이 되며 기업 환경의 빠른 변화는 전략경영에 있어서 속도, 유연성과 혁신성을 반영해야 하는 등 기업의 경쟁환경은 매우 역동적이므로 이에 맞춰 전략경영 연구가 이뤄져야 한다.

(2)초기 Intermediate 방법론

- 이시기에는 실증적이고 연역적인 연구를 통해 전략경영을 연구하였으며 보다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접근들이 시도되었다. 특히, IO economics가 전략경영에 도입되어 학문적 토대를 이루게 되었다.

6. Organizational Economics

(1)이론

<Transaction cost economics>

- Ronald Coase(1937)는 시장과 내부조직의 선택이 시장과 내부화에서 발생되는 상대적인 비용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이라고 밝힘. 따라서 기업이 존재하는 이유는 시장을 통한 거래비용이 기업조직을 통한 거래에 비하여 훨씬 더 높기 때문. 즉, 시장실패 때문에 기업이라는 내부조직이 생겨나는 것. 그러나 기업을 통한 경제활동을 하더라도 역시 관리비용(administrative cost) 및 조직내의 비효율성이 발생. Coase는 시장을 통한 거래비용(market transactions cost)과 기업조직에서 발생하는 관리비용을 비교하여 더 비용을 줄이는 방향으로 경제활동이 발생한다고 밝힘. Oliver Williamson(1975, 1985)은 Coase의 이론을 더욱 발전시켜 시장과 내부조직의 관계를 분석하는 거래비용이론을 제시TCE는 기업의 존재이유에 대한 접근으로 시장과 기업의 시장지배는 거래완성을 위한 선택적인 것이라는 이론으로 기업에 대한 전략경영 접근이다.

<Agency theory>

- 조직은 계약의 집합체이며, 계약관계가 조직 내의 인간행동을 결정. 모든 계약관계에는 계약당사자가 존재하며 이들 간에는 권한의 위임이 발생하게 되는데, 권한을 위임하는 위임자(principal)와 권한을 대신하여 행사하게 되는 계약관계를 대리관계라 함.

- 소유와 경영이 분리된 기업조직에서의 대리관계가 대표적인데, 여기에서 위임자는 주주이며 대리인은 전문경영인. 이 때문에 주주는 경영자의 행동을 감시하거나 규제하게 되며, 경영자도 주주를 안심시키기 위하여 외부감사 등 여러 조치를 취하게 됨.

(2)Intermediate 방법론

- Organizational economics, focused on institutional details and human action

7. The Resource-based View

(1) Current 이론

<Resource-based view of the firm>

- 기업은 왜 서로 다르며 어떻게 목표를 달성하고 경쟁우위를 지켜 가는가?

- RBV는 조직이 갖고 있는 독특한 기술적 노하우, 역학적 경험, 공식적이거나 비공식적인 practices, 유형∙무형의 자원, tacit knowledge, 조직학습(organizational learning) 등을 모두 그 조직의 전략적 자원으로 간주하며 이러한 전략적 자원들의 상호작용에 의해 그 기업의 장기적 경쟁력의 바탕이 되는 핵심능력(core competence)이 형성된다고 봄.

따라서 자원기반 접근법은 각 조직이 갖고 있는 전략적 자원에 관한 조직 내부적 분석에 중점을 둠

<Strategic leadership and Strategic decision theory>

- 기업의 전략적 리더는 독특한 자원

<Knowledge-based view of the firm>

- 지식은 기업의 독특한 자원

- 5 dimensions; codifiablity, teachability, complexity, system dependence and product observability

(2)Current 방법론

- 전략경영 연구가들은 RBV가 가지는 유용성에도 불구하고 제기되는 방법론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Quantitative questionnaires and Qualitative interview를 사용하는 등 적극 노력해왔다.

 

8. Future Direction

(1)이론

빠른 기술의 발달과 글로벌화로 인한 새로운 기업환경은 전략경영 연구자들에게 다른 시각에서의 전략경영을 연구할 것을 요구한다. 이러한 새로운 경쟁환경에서의 전략경영 연구는 다양한 변수들의 복잡한 관계에 대한 기업내외부의 특성에 대해 균형 잡힌 시각으로 다가가야 한다.

(2)방법론

이제까지 경쟁환경과 연구주제의 다양성에 맞춰 진화해온 것처럼 향후 방법론도 연구 방향에 맞춰 변할 것이며 특히, RBV의 기업내부의 역량을 일반화할 수 있는 Quantitative and Qualitative tools의 발전이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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