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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플의 제품혁신 본문
<출처 : SERI 마케팅전략실
첫 번째는, '개방형 혁신'입니다.
애플도 소위 개방형 혁신, 즉, 외부의 기술을 적극적으로 수용 했습니다.
과거 애플은 기술집착증이 있었습니다. 많은 분석에서도 과거 애플이 쇠락을 거듭하고 결국 스티브 잡스가 쫓겨나게 된 가장 큰 이유가 기술력에 대한 과도한 집착과 자만심 때문이라고 말하고 있는데요. 그러나, 애플은 곧 이런 자만심을 버리고, 외부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했습니다. 실제로, 아이팟은 원래 해당 프로젝트 진행을 위해 애플이 고용했던 한 컨설턴트가 최초로 구상한 것이었구요.
두 번째는, 사용자 중심의 혁신입니다.
애플은 사용자 니즈를 중심으로 제품을 설계하는 대표적인 기업입니다. 기술력을 중시하는 기업일수록 개발자들의 자존심을 지키려고 노력하게 됩니다. 하지만 기술력을 너무 추구하다 보면 개발자의, 개발자를 위한 제품이 탄생할 가능성이 있죠. 그러나, 애플은 달랐습니다. 애플은 "단순하고 사용하기 편리해야 한다"는 가장 큰 디자인 원칙을 세웠습니다. 그리고 모든 기술 및 제품이 바로 이 디자인 원칙에 의거해서 만들어지고 있죠! 결국, 우리가 "애플"하면, 심플하고, 편리한 디자인이 떠오르는 것도, 바로, 이렇게 사용자 중심의 단순성과 편의성을 강조한 디자인 원칙의 결과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애플의 혁신은 바로, 놀라운 실패 혁신입니다.
사실 매킨토시는 'Lisa'가 크게 실패한 이후 그 잔해 속에서 탄생한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아이폰 역시 애플이 모토로라와 공동 제작한 초기의 뮤직폰이 실패한 결과 탄생한 거죠! 즉, 이 모두 다 과거의 실수가 무엇인지 뼈저리게 깨닫고 이를 바꾸어 성공을 거둔 사례들인데요. 하지만, 무엇보다도 "실패 혁신"의 가장 대표적인 케이스는 바로, “스티브잡스” 그 자신이 아닐까 싶습니다.
지금까지 애플의 혁신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애플의 사례는 기업의 유연성에 대해 생각을 해보게 합니다. 즉, 어떤 환경변화에도 굴하지 않는 나름의 가치관을 가지고 있는 것도 좋지만 과거의 패러다임에 매몰되지 않고 끊임없이 자신을 죽이고 다시 태어나는 혁신역량이 더욱 중요하다는 것이죠.
자타가 공인하는 나의 강점은 과거의 성공에서 비롯된 것이고, 이제는 더이상 통용되지 않을 지도 모릅니다. 따라서. 성장세가 다소 주춤하여 새로운 성장동력이 필요하다고 느끼신다면, 오늘날 우리 기업을 만들었던 성공의 틀이 혹시, 우리 기업의 발목을 붙들고 있는 족쇄가 되고 있지 않은지, 한 번 돌아보시는 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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