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HeBhy, since 1983.

좌뇌/우뇌 발달 테스트 본문

out of 일상/Favorite Things-

좌뇌/우뇌 발달 테스트

HeBhy 2008. 10. 7. 00:56

TEST 1

 

아래 그림 속의 여자가 어느 방향으로 돌고있을까

 

 

시계방향으로 돌게 보이신다면 당신은 우뇌가 더 발달 됐고
반시계방향으로 돌게 보이신다면 당신은 좌뇌
가 더 발달 됐어요

 

 


시계방향 (우뇌)

청각/ 공간적/ 음악적/ 정각적/ 예술적/ 상징적/ 감성적/ 직관적/ 종교적/ 질적/ 수용적/ 추상적 능력 발달
행동이 느리고 자신감 저하, 경계적 기억 장애, 감정표현 예민

 

특징 - 음악을 듣거나 그림을 보거나 어떤 이미지를 떠올리는 기능
언어 - 비언어적 기능 : 얼굴 기억을 잘함, 대화 시 신체언어 사용, 음조적인 자료의 기억, 경험적-활동적인 학습에 익숙
문제해결 - 직관적(은유적) : 지각적 판단에 의해 문제해결, 유머스런 생각, 행동
학습 - 공간적 : 기하학적 학습, 공간적-시간적 과정을 통한 학습에 익숙
감정 - 감정적, 예술적 : 감정발산, 창조적, 새로운 사실 발견의 선호
운동 - 신체의 좌측, 공간적 운동, 운동기억, 창의적 운동


 

반시계방향 (좌뇌)

시각/ 언어적/ 구두적/ 수학적/ 직선적/ 통제적/ 지적/ 세속적/ 양적/ 체계적 능력 발달
무기력하고 집중력이 약함, 주의력이 약화, 판단력이 저하

 

특징 - 말을 하거나 계산하는 식의 논리적인 기능을 관장
언어 - 언어적 기능 : 이름 기억을 잘함, 대화 시 단어를 더 많이 사용, 언어적인 자료의 기억, 언어적 정보의 학습에 익숙
문제해결 - 분석적(논리적) : 체계적인 방법으로 문제해결, 논리적인 생각, 사고
학습 - 직역적 : 논리적 추리를 통한 학습, 수학학습에 익숙
감정 - 이성적, 인지적 : 감정억제, 지적, 기존의 것을 개선 선호, 사실적-현실적인 것을 선호
운동 - 신체의 우측, 기억을 통한 운동의 언어적 표현

 


계속 노력하면 처음 보였던 방향의 역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그것이 가능하다면 좌뇌와 우뇌 발달이 동등한 수준인 것입니다.
우뇌는 감성적이고 예술적인 활동에 능한 부분이고, 좌뇌는 논리적이고 통계적인 활동에 능한 부분입니다.

이 테스트를 통하여 부족한 부분을 파악하고, 치우침 없이 계발시키기 위한 활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TEST 2

 

테스트 A

○  새로운 사람을 만났을 때 이름보다는 얼굴을 더 잘 기억한다.
○  패키지 여행보다는 자유여행을 선호한다.
○  맛있는 음식이라면 줄을 서 기다려서라도 먹는다.
○  평범한 옷 스타일보다는 조금 튀는 패션이 좋다.
○  자기계발서, 인문학도서보다는 탐정소설이나 추리소설을 좋아한다.
○  노트 필기를 할 때 여러가지 색을 사용해 보기 좋게 정리하는 편이다.
○  계획이 없던 쇼핑을 자주 한다.
○  왼손잡이거나 왼쪽 다리, 왼쪽 발을 주로 많이 사용한다.

 

태스트 B

○  암산이 빠르다.
○  물건을 구입하면 제품 설명부터 꼼꼼히 본다.
○  대화를 할 때 대체로 이야기를 리드하는 편이다.
○  여행을 할 때는 여행지의 정보를 충분히 수집한 후 계획을 세우고 떠난다.
○  노래의 리듬보다는 가사를 더 잘 기억한다.
○  사용한 물건은 반드시 제자리에 갖다 놓는다.
○  제품을 직접 확인 할 수 없는 인터넷 쇼핑은 왠지 꺼려진다.
○  약속 시간은 웬만하면 어기지 않는다.

 

 

결과 : 체크된 점수의 총합이 A 가 높으면 우뇌형, B가 높으면 좌뇌형, A와B의점수가 차이가 크지 않다면

우뇌와 좌뇌가 고루 발달한 전뇌형이다. 보통 우뇌는 직관적이고 주관적인 판단, 감정표현을 할때 활발히 작용한다.

좌뇌는 객관적으로 판단하며 논리적인 문제를 해결할 때 사용된다.

뇌를 더욱 활용하고 싶다면 늘 생각을 발전시켜 나가는 습관을 들이고 한쪽 뇌에만 자극을 주는 생활패턴을 변화시켜야 한다.

이른바 총명하다고 평가되는 사람은 양쪽 뇌를 골고루 사용하는 전뇌형 인간이다.

 

 

 

TEST 3

 

1. 양손을 붙잡고 깍지를 껴보자. ( 왼쪽과 오른쪽중 어느쪽 엄지손가락이 위로 올라가는가 기억해둔다. )

2. 팔짱을 해보자. ( 왼쪽과 오른쪽중 어느쪽 팔이 위로 올라가는가 기억해둔다. )

 

- 깍지의 경우 위에 정보를 받아들이는 타입을 알수 있다고 한다.

 깍지의 경우 왼쪽 엄지손가락이 위로 올라갔다면 우뇌를 사용하여 정보를 받아들인다고 한다.

 반대인 오른쪽 손가락이 위로 올라갔다면 좌뇌를 사용하여 정보를 받아들인다고한다.

 

 - 팔짱의 경우에는 정보의 표현을 어떤 식으로 하는지에 대한 이야기이다.

 왼팔이 올라가 있는 경우에는 우뇌를 사용하여 표현한다.

 오른팔이 올라가 있는 경우에는 좌뇌를 사용하여 표현한다.

 

 - 2가지씩의 경우가 있어서 분류는 4가지로 할수 있게 된다.

  즉, 정보의 입력과 출력을 어떻게 하는가 하는 점이다.

 

    input / output

(1) 우뇌 / 우뇌 : 감각과 image로 이해하고, 표현한다.

(2) 우뇌 / 좌뇌 : 직감으로 이해하고 논리적으로 표현한다.

(3) 좌뇌 / 좌뇌 : 논리적으로 이해하고 논리적으로 표현.

(4) 좌뇌 / 우뇌 : 논리적으로 이해하나, 감각으로 표현한다.

 

(1) 번 타입

완전 우뇌타입은 감각, 직관,이미지로 이해를 하고 표현하기 때문에 쉽게 이해는 하지만

그것을 타인에게 전달하거나 이해시키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숨겨진 천재성을 갖고 있는 사람이 많을지도 모른다는데..

 

(2) 번 타입

우뇌 좌뇌 타입은 역시 감각,직관,이미지로 정보를 받아들이지만 표현하는데 있어서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소위 말하는 득을 보는 타입이라고한다. (득보는 타입 혹은 출세타입)

하지만 이런 타입인 사람은 의외로 많이 없다고 한다.

 

(3) 번 타입

완전 좌뇌 타입인 사람은 논리적인 성향이 굉장히 강하기 때문에 논리적인 사고를 필요로 하는 일을 굉장히 잘한다고한다.

좀 딱딱한 타입의 사람이 없잖아 많이 있다고 하는데 소위 말하는 공부잘하는 사람이 이런 타입의 사람이 아닌지..

 

(4) 번 타입

좌뇌 우뇌 타입의 사람은 논리적으로 이해를 하기 때문에 이해는 잘 하였지만 그것을 다른 사람에게 표현하는 것은 서툰경우가 많다고 한다. 정보를 받아들일 때 논리적인 이해를 잘 하기 때문에, 이것을 감각적으로 표현할 수만 있다면 굉장한 발명을 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ㆍ똑똑한 두뇌를 만드는 생활습관ㆍ

 

▶ 더 많은 산소를 뇌에 공급하는 복식호흡법

두뇌가 활발히 활동하려면 충분한 산소 공급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평소 복식호흡을 하는 것이 좋다.

두뇌를 많이 사용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뇌의 산소요구량은 평소보다 늘어나는데, 배가 아닌 가슴으로 짧고 거친 숨을 내쉬는 흉식호흡은 산소 공급량이 부족해 신체 기능을 떨어뜨린다.  복식호흡을 하면 흉식호흡보다 더 많은 산소를 받아들일 수 있게 되고 복근 운동으로 뱃속의 장기들이 자극을 받아 체내에 피가 원활히 돌기 때문에에 뇌에 필요한 산소를 더 많이 공급받게 된다.

 

▶ 걷기는 뇌 건강에 가장 적합한 운동

발의 근육을 사용하면 발의 자극이 그대로 뇌에 전달되어 뇌의 인식 기능을 활성화한다.  실제로 걷기가 치매 예방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기도 했다. 발바닥에는 뇌를 비롯한 각 기관에 자극을 주는 경혈이 모여 있는데, 특히 발가락 뿌리 부분에 뇌로 전달되는 신경이 밀집되어 있으므로 걸을 때 발끝에 체중을 싣는 것이 중요하다.

 

▶ 좌뇌와 우뇌를 골고루 자극하라

간다한 수 계산은 암산으로 하기. 하루 에 있었던 일을 순차적으로 정리하기. 영화를 본 뒤 줄거리를 글로 써보기 등을 하면 좌뇌를 개발할 수있다. 끝말잇기, 별명짓기 같은 어휘 관련 놀이를 하거나 음악 듣고 그림으로 표현하기, 평소 다니지 않던 길로 가보기 등은 우뇌를 자극하는데 효과적이다. 또 양쪽 손을 모두 사용하면 우뇌와 좌뇌가 골고루 발달된다. 전화를 받거나 칫솔질을 할 때 평소 잘 안 쓰는 다른 손을 활용하는 방법을 통해 뇌를 단련할 수 있다.

 

▶ 매일 5분씩, 뇌세포 활동을 돕는 손발 지압법

손가락 끝을 두드리면 뇌간이 자극되어 집중력이 좋아진다. 양손가락을 쫙 펴고 공을 쥐듯히 둥글게 구부린 다음 서로 마주보게 하여 탁탁 소리가 날 정도로 손가락 끝을 동시에 마주쳐 리드미컬하게 두드리면 좋다. 이 외에도 손가락을 잡아당기거나 가볍게 꺾기, 주무르기 등 손가락  운동을 꾸준히 하면 창의적인 사고에 도움이 된다. 발바닥의 용천혈을 지압하는 방법도 효과적이다. 용천혈은 발바닥을 가로로 삼등분했을 때 3분의 1이 되는 윗지점의 가운데에 'ㅅ'모양으로 움푹 들어간 부분이다. 양손 엄지손가락으로 용천혈을 40회 정도 힘주어 주무른다. 혈액순환의 증진되어 몸 안의 독소 배출이 원활해지므로 뇌를 피로하게 아는 스트레스와 긴장이 해소된다.

 

▶ 연렬별 두뇌 건강에 좋은 음식을 섭취한다.

두뇌 발달 시기에 맞게 식단을 챙겨 먹으면 건강한 도뇌를 만드는 데 많은 도움이 된다. 유아 및 아동기는 뇌세포가 성장하는 중요한 시기이므로 뇌기능을 활성화하는 콩과 보리, DHA 가 풍부한 등푸른 생선 등을 섭취한다.

청소년기는 학습 및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식품이 좋다.

연어는 두뇌발달에 좋은 오메가3지방산뿐 아니라 비타민 A 도 풍부하게 들어 있어 수험생의 시력 보호에도 도움이 된다. 중장년기는 사고력과 응용력이 요구되는 연령대이다. 신경을 안정시키는 알칼리 성분이 많이 함유된 미역과 스트레스를 완화시키고 집중력을 높여주는 녹황색 채소를 섭취한다. 뇌의 반응이 돈화되는 노년기에는 녹차를 많이 마시면 좋다.  녹차의 주성분인 카테킨은 치매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탁월하다.

 

▶ 다양한 얼굴 표정이 뇌를 젊게 한다.

타인과의 커뮤니케이션은 뇌 활동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뇌는 호기심이 많고 여려 사람과 이야기를 즐기는 사람의 경우 더 활발히 움직인다. 우리는 언어 외에도 표정을 이용해 다양한 의사소통을 하는데 뇌가 발달하면 할수록 섬세하고 복잡한 표정을 만들어 낸다고 한다. 심신은 간강한데 얼굴 표정이 굳어 있는 사람은 그 만큼 뇌도 둔화되었을 가능성이 높다. 대화할 때는 얼굴의 움직임에도 신경 쓰자. 표정이 풍부해질 수록 뇌도 젊어진다.

 


Comments